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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학교시험

3학년 1학기 창업 시험준비

by chojju 2021.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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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사업가적 능력 가지고 있는 개인 or 집단이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업 목표를 세워 적절한 사업 기회에 경영자원을 확보해 재화의 생산 or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설립하는 것

창업 이유

먹고살기 위해(생계수단형 직업관)

독립적인 사회생활을 원함(물질추구형 직업관)

, 비전 실현(성공수단형 집업관)

창업의 기본요소

사람, 시장, 제품 자본

기술창업의 기본요소

사람, 기업가 정신

혁신적 아이디어와 가치 창출

고객 개발과 시장

비즈니스 모델

사람, 기업가 정신

사업기회를 발견하는 능력

위험 감수, 기회에 도전하는 도전정신

분별력 있는 의사결정 능력

죽음의 계곡

초기 스타트업이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다 하더라도 사업화 단계에 이르기 전까지 넘어야 할 어려움

기술개발 이루어 냈지만 자금 조달등의 어려움으로 개발기술 활용해 사업화 하는 단계까지 이르지 못하고 사업을 거두게 되는 현상

캐즘

혁신성 중시하는 소비자가 중심인 초기 시장과 실용성 중시하는 소비자가 중신이 되는 주류시장 사이에 일시적 수요가 정체하거나 후퇴하는 단절 현상

파괴적 혁신

단순하고 저렴한 제품이나 서비스로 시장의 밑바닥을 공략한 후 빠르게 시장 전체를 장악하는 방식의 혁신을 말한다.

사례: DSLR vs Digital camera vs Cell Phone

Netflix vs Blockbuster

Encyclopæ dia Britannica vsWikipedia

CD vs MP3 vs Online streaming

Gig 경제

산업현장에서 필요에 따라 사람을 구해 임시로 계약을 맺고 일을 맡기는 형태의 경제 방식을 말한다.

2017 ICT 트랜드

AI, 5G, DRONE, AR/VR, 3D PRINTING, IOT, O2O,

Six Thinking Hats 기법

Six Thinking Hats는 여섯 가지 사고 행동의 기본 양식은 각기 다른 색의 모자로 주어지게 하여 특정한 색깔의 모자를 쓸 때 그 모자에 맞는 사고를 하게 함으로써 감정과 논리를 분리, 정보와 독창성을 분리. 또한 감점과 논리의 분리 à 두뇌는 좀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게 된다. Six Thinking Hats는 모든 구성원들이 동일한 색깔의 모자를 씀으로써 모든 것을 한꺼번에 뒤섞인 채 사고하지 않고 한 번에 한 가지 유형의 사고를 하게하여 효율적 문제해결을 할 수 있게 한다.

Six Thinking Hats 의 종류 파란 모자(Managing, 사고 과정의 통제)

하얀 모자(Information, 정보사고) 흰색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이어서 흰색 모자는 객관적인 정보와 데이터와 연관된다.

빨간 모자(Emotions, 직관과 감정) 자신의 감정을 제시한다.

검은 모자(Discernment, 논리적인 부정) 부정적 측면에 대한 사고와 연관되며, 비판적인 판결이다.

노란 모자(Optimistic, 논리적인 긍정) 긍정적인 사고와 연관되며, 최적화나 논리적으로 긍정적인 측면을 위한 것이다.

초록 모자(Creativity, 창의적 노력과 창의적 사고) 창의적 사고, 즉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것이다.

사용방법

전체 인원이 같은 색깔의 모자를 써야한다. 한가지 색깔의 모자에서 약 2분 정도 생각하고 의견을 낸다.

장점

- 불필요한 논쟁이 일어나는 것을 막고, 유연한 사고를 통해 시간을 절약 가능

- 지나치게 자기를 내세우거나, 상대방을 공격하는 행위를 막을 수 있음

- 이슈를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

브레인 스토밍 4가지 규칙

비판금지, 자유분방, 질보다 양, 결합과 개선

브레인 스토밍 원칙

판단을 미루자

과감한 아이디어들 장려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 위에 덧붙이자

주제에 집중하자

한 사람씩 이야기 하자

글 대신 그림으로

질보다 양을 추구

브레인라이팅이란

기록지에 해결할 주제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각자 기록한 다음 다른 참가자들과 교환하여 검토해봄으로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방식

SCAMPER 7가지 아이디어 창출 기법 설명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

제품: 무엇인가

목표고객: 누구인가

고객가치, 기업가치: 무엇인가

제공방법: 어떻게 제공?

수익모델: 어떻게 수익을 올릴것인지

지속성장(성장모델): 어떻게 할것인지

린스타트업 목적

제품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 X 지속 가능한 사업을 만드는 방법을 최대한 빨리 배우는 것

린스타트업 3단계

[ 1단계 : Problem/Solution Fit ]

문제와 해결방안(Idea)의 최적화(Fit)를 찾는 과정

-> 적시한 문제와 제시하는 솔루션이 부합하는가?

-> 당신이 정의한 고객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솔루션인가 (Must-Have)

->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 (Feasible)

-> 당신이 제시하는 솔루션이 그 문제를 해결해 주는가?

-> 실제 고객 인터뷰 및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존속제품)개발

[2단계: Solution/Market Fit]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과 시장과의 궁합을 찾는 과정(고객개발과 실험 단계)

-> Problem/Solution Fit이 되었다고 해도 유의미한 시장이 존재하는가?

-> 존재하기는 하는 시장인가? 사이즈, 시장 Dynamics, 성장률 등은?

-> 그 시장에서 유의미한 고객을 찾을 수 있는가?

-> 고객이 기꺼이 사려고(사용하려고) 할까?

-> 고객의 지불 임계점(Tipping Point)?

[3단계: Scale Up]

성장하고, 이익을 내고, 안정적인 비즈니스 구축 단계

-> 기술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 않음

-> 초기 팀 불화 해결,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 등도 중요함

-> 우수 인력을 어떻게 끌어들이고, 유지시키느냐

-> 제품/서비스의 시스템화, 프로세스화는 어떻게?

-> 결국 이런 것이 쌓여 팀문화/기업문화로 정착되는 것이 중요

 

최소존속제품(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노력과 개발기간으로 Build-Measure-Learn을 돌 수 있게 하는 제품/서비스. 최소기능제품이라고 하기도 함

최소존속제품 구축 시 유의사항

-> 측정할 수 있어야 배우고 개선할 수 있다.

-> 핵심 기능 만 넣고 과감하게 빼자.

-> 반드시 완성된 형태의 제품/서비스의 형태일 필요는 없다.

-> 개발자가 없어도 가능하다.(검증되면 개발자 확보도 쉽다)

-> 숱한 회의보다 빠른 MVP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백배 낫다

-> 최근에는 미리 테스트할만한 좋은 툴들도 많다.

-> 처음부터 완벽을 기할 필요 없다.

피봇(Pivot)

• 방향 전환. 제품, 전략, 성장 엔진에 대한 새롭고 근본적인 가설을 테스트하려고 경로를 구조적으로 수정하는 것.

린캔버스

문제
Problem
솔루션
Solution
고유의 가치제안
Unique Value Proposition
경쟁우의
Unfair Advantage
고객군
Customer Segment
핵심지표
Key Metrics
챼널
Channel
비용구조
Cost Structure
수익원
Revenue Stre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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